주님을 본받아, ‘만져주심

1:41~45

2018. 10/7. 11:00

에포(EPOH)! 호프(HOPE)!

잭 캔필드의 가장 절망적일 때 가장 큰 희망이 온다.라는 제목의 책이 있다. 이 책에 친한 친구사이인 암전문의 두 사람이 주고받는 대화 한 토막이 나온다. 한 의사가 자기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난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네. 자네나 나나 전이성 암()환자에게 똑같은 약을 똑같은 양만큼 똑같은 스케줄에 따라 똑같은 용도로 처방을 하지 않는가? 그런데 왜 자네는 74%나 성공을 하고 나는 22%밖에 성공을 못한 것일까? 같은 암을 치료하는데서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긴다는 말인가? 자네에게 무슨 특별한 비결이라도 있나?그러자 친구가 대답했다. ‘물론 그렇지. 에토포시드(Etoposide), 플라티눔(Platinum), 온코빈(Oncovin), 하이드록시우레아(Hydroxyurea). 나도 자네처럼 이 약을 주고 있네. 그런데 자네는 아마 이 약을 줄 때 환자에게 이 약은 어제도 먹은 에포(EPOH)라고 말할 걸세.여기서 에포(EPOH)는 앞에서 소개한 약의 첫 글자를 모은 것이다.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하지만 나는 통계상으로 회복 가능성이 별로 높지 않지만 그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이렇게 말을 바꿔서 약을 주고 있다네. 여기 당신의 호프(HOPE)가 있습니다. 이 약을 열심히 드십시요. 그러면 당신도 희망이 있습니다.EPOH(에포)를 뒤집으면 HOPE(호프)가 된다.

 

똑같은 상황인데 두 사람 사이에 이와 같은 차이가 난 것은 한 사람은 그냥 약만 주었고, 다른 한 사람은 희망을 주면서 약을 주었다. 하지만 그 결과는 엄청났다. 똑같은 약인데도 희망을 이야기하지 않고 주었을 때는 10명중에 7명이 죽어나갔고, 희망을 주었을 때는 10명중에 7명이 살아났다. 우린 이 이야기를 통해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인간이 무엇으로 사는 지를 분명히 알 수 있다. 성경은 사람은 떡으로만 사는 존재가 아니라고 했다(4:4). 인간은 육체 이상의 정신적 영적인 존재라는 뜻이다. 그래서 사람에겐 배가 고픈 것보다 마음이 고픈 것이 더 심각하고, 몸이 병든 것보다 마음이 병든 것이 더 심각하다. 좌절하고 낙심하면 모든 것이 문제로 보이고 나을 병도 죽을병이 되고, 고칠 병도 고질병이 된다. 하지만 누군가로부터 위로와 격려를 받고 소망을 품게 되면 문제도 기회가 되고, 고질병도 고칠 병이 된다. 그래서 예수님은 이 땅에서 오셔서 문제 많은 인생을 만나 먼저 하신 일이 몸의 치료보다 마음의 치료, 영혼의 치유에 관심을 가지셨던 것이다. 본문이 좋은 예다.

 

주님의 첫 번째 기적

본문은 마가복음에 나온 첫 기적 이야기다. 주님께서 한 나병환자를 고쳐주신 사건인데, 나병은 당시 유대사회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이면서도 불치병이었고, 또한 슬픈 병이었다. 이 병에 걸린 사람은 가족은 물론 그가 속해 있는 공동체로부터 쫓겨나게 되었고, 그들에게 삶의 첫 번째 이유였던 예배의 자리에 나아갈 수도 없었다. 죄의 결과가 단절인 것처럼 일단 나병도 걸리면 모든 관계가 끝장이 났다. 때문에 나병을 가리켜 죄를 가장 닮은 병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주님께서 오셔서 나병환자를 가장 먼저 고쳐주셨다는 마가복음의 기록은 나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마가복음의 중요한 특징이 주님이 누구신지에 대해 아무런 설명이 없고, 그저 주님께서 하신 일만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하신 일을 보고 그가 누구신지 알라는 뜻이다. 이런 관점으로 주님이 하신 일들을 보면 주님이 누구신지 선명하게 보인다. 본문에서 흔하면서도 불치병이고 슬픈 병, 죄를 가장 닮은 이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을 주님께서 가장 먼저 고쳐주셨다는 것은 주님은 슬픈 불치병과 같은 우리의 죄를 해결해 주신 분이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본문에서 우리 눈여겨봐야 것은 주님께서 이 나병환자를 고치시기에 앞서 하신 행동이다. 마가는 본문 바로 앞에서 주님의 갈릴리 사역을 총괄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에 온 갈릴리에 다니시며 그들의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고 또 귀신들을 내쫓으시더라.”(39). 그리고 나서 본문의 사건을 소개한다. 물론 이 사건은 주님께서 갈릴리에서 행하신 여러 사건들 중 하나였을 것이다. 그런데 마가가 자신의 신학적 의도에 따라 이 사건을 첫 번째 사건으로 소개한 것이다. 한 나병환자가 주님께 나아와 엎드려 간구했다. “원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40). 그러자 주님은 즉시 세 가지로 이 환자에게 반응하셨다. 첫째는 마음이다. “불쌍히 여기사”(41). 이는 마가복음에 자주 나온 표현으로, 문제를 지닌 사람을 대하신 주님의 마음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는 상대방의 불행이나 아픔을 단순히 공감하는 정도가 아니라 상대방의 불행이나 아픔을 자기 몸으로 전율하며 느끼고 일체화(一體化)하는 것이다. 둘째는 행동이다.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41). 이렇게 행동하신 다음 셋째로 말씀하셨다.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41). 대개의 경우는 먼저 말을 하고 다음에 행동하게 되는데, 주님은 먼저 행동을 하시고 말씀을 하셨다. 말보다 행동이 빠르신 주님의 모습이다.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이는 글자대로만 보면 놀랄 것이 전혀 없는 그저 평범한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율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나병환자에 대한 관리배경을 이해하면 의미가 전혀 달라진다. 앞에서 소개한대로 나병에 걸리면 가장 먼저 취한 조치가 격리였다. 나병에 걸린 사람이 접촉하거나 나병에 걸린 사람과 접촉한 모든 것이 부정하게 된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일단 접촉을 피하기 위해 격리시켰고, 환자가 접촉한 모든 것은 불살랐다. 그래서 나병은 고독한 병이고, 슬픈 병이었다. 병도 병이지만 병으로 인한 단절이 더 큰 아픔이었다. 게다가 믿는 사람으로서 예배의 자리에 나갈 수가 없으니 천벌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면 왜 부정(不淨)을 이토록 경계한 것일까? 레위기에 따르면 죄를 크게 두 종류로 말씀하고 있다. 하나는 거룩에 반대가 되는 속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결에 반대가 되는 부정한 것이다. 부정한 모든 것이 죄이기 때문에 죄의 확산을 막기 위해 부정을 철저히 제거하거나 방지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나병에 걸린 사람을 격리시켜 접촉을 막았던 것이다. 그런데 이런 사람을 주님께서 손을 내밀어 만지셨다. 주님은 말씀 한 마디로 천지를 창조하신 분이시니 말씀만으로도 이 사람을 고쳐주실 수 있었다. 그런데도 주님께서는 율법의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이 일로 따르게 될 여러 불이익을 감수하면서까지 환자를 만져주셨다. 한 영혼에 향한 주님의 지극한 배려와 사랑을 보여주는 부분이다. 아울러 사람을 부정하게 하는 것은 겉으로 드러난 병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는 악한 생각들, 곧 시기나 질투, 미움, 탐욕, 악독, 음욕과 같은 것들이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신 것이다(7:18~23).

 

특히 대다.에 해당되는 헬라어 단어(απτομαι)를 살펴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이 단어의 원래의 뜻은 풀로 붙여서 들을 하나로 만들다.는 것이다. 그러니 주님께서 그에게 슬쩍 손을 댄 것이 아니다(우리 성경은 이런 오해를 줄 수 있게 번역이 되어 있지만). 꽉 잡아주셨거나(hold on) 아니면 꼭 껴안아주신(embrace) 것이다. 이와 같은 주님의 강력한 사랑의 만져주심이 병으로 인해 무너지고 깨진 마음이 회복된 것이다. 주님은 이렇게 마음을 회복시킨 다음 몸의 병을 치료해주셨다. 그래서 말씀보다 먼저 만져주신 행동을 하신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사랑의 언어, 만져줌

서울의대 어느 교수는 자신의 외모를 보고 불만을 품으면 그때부터 불행의 씨앗이 움트기 시작한다며 자신의 얼굴에 자신감을 갖고 잘 만져주면 피부가 탄력이 생겨 더 고운 외모를 갖게 된다고 했다한 마디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잘 만져주는 것이다. 그것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비결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관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건강한 관계 또한 사랑하는 마음으로 만져주는데서 시작된다. 자녀와의 사랑의 스킨십은 자녀와의 관계를 튼튼하게 해주고, 부부간의 사랑의 터치가 부부관계를 건강하게 해준다. 사람들과의 관계도 자주 만나고, 만나서 서로 만져줌이 잦을수록 관계지수가 높아진다.


사회학자, 심리학자들이 한결같이 강조하는 것이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는 자신의 삶에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감정적인 사랑을 느끼는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그 사랑을 느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촉각(만져줌)이라고 했다. 청각, 시각을 비롯한 여러 감각 중에 촉각이 감각의 어머니이기 때문이다. 헬렌 피셔는 인간의 피부는 풀밭과 같아서 각 풀잎의 말초신경이 너무나 민감하여 조금만 닿아도 인간의 두뇌 속에 그 순간의 기억을 각인할 수 있다.고 했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피부는 수백만 개의 접촉수용돌기라는 신경돌기로 이루어져 있는데, 누군가와 접촉을 하면 이 접촉수용돌기들이 두뇌로 메시지를 보내고, 두뇌는 그 상황에 맞는 화학물질을 방출한다는 것이다. 사랑의 접촉, 감동의 접촉을 하면 뇌에서 사랑의 물질, 감사의 물질, 행복의 물질이 쏟아져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니 서로 만져주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선물이고 사랑인지 모른다. 그래서 주님께서 말씀으로 하실 수 있는 것도 일부러 손으로 만져주신 것이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만져주심을 소원했던 것이다. 오늘 이 예배가 우리 모두에게 주님의 만져주심이 경험되기를 바라며, 우리 또한 주님의 마음으로 서로를 만져주는 삶이 되기를 바란다.



조회 수 :
351
등록일 :
2018.10.07
13:21:10 (*.0.40.41)
엮인글 :
http://www.joypc.or.kr/51953/593/trackback
게시글 주소 :
http://www.joypc.or.kr/51953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 비추천 수 날짜sort 최근 수정일
629 축복이 약속된 말씀, ‘희생’ new 장양식 15     2019-03-24 2019-03-24 15:39
축복이 약속된 말씀, ‘희생’ 창43:1~9 2019. 3/24. 11:00 꼬인 인생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대통령으로 평가받는 링컨(Abraham Lincoln)은 실패의 연속을 경험한 대표적인 인물이다. 아버지 토머스 링컨은 가난한 농부였고 어머니 낸시 행크스 링컨은 미혼모의 딸이었는데, 둘 다 문맹이었다. 링컨을 연구한 전문가들은 링컨이 27번의 실패를 거듭했다고 한다. 그 중에서 몇 가지만 소개하면, ​ 15세, 집을 잃고 길거리로 쫓겨남 23세, 사업실패 26세, 약혼자의 갑작스런 사망 28세, 신경쇠약으로 정신병원에 입원 30세, 주의회 의장직 선거패배 32세, 정부통령 선거위...  
628 축복이 약속된 말씀, ‘헌신’ 장양식 32     2019-03-17 2019-03-17 18:02
축복이 약속된 말씀, ‘헌신’ 출32:25-29 2019. 3/17. 11:00 두 지파 이야기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는 야곱의 열 두 아들에서 시작되었다. 야곱의 열 두 아들이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 조상이 된 것이다. 이 열 두 아들 중에서 야곱이 끔찍하게 생각했던 두 아들이 있었다. ‘시므온과 레위’다. 그래서 야곱이 임종직전에 열 두 아들을 불러 유언(예언)을 했는데, 이 두 아들에게는 거의 저주에 가까운 유언을 했다.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잔해하는 기계로다. 내 혼아 그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예하지 말지어다. 그들이 그 분노...  
627 축복이 약속된 말씀, ‘순종’ 장양식 65     2019-03-10 2019-03-10 13:06
축복이 약속된 말씀, ‘순종’ 막15:16-21 2019. 3/10. 11:00 인생의 차이 들풀이나 나무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자신만의 빛깔이 있다. 이것이 풀이나 나무를 보는 즐거움이다. 그러니 사람은 말할 것도 없이 나름의 독특한 삶의 빛깔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어떤 사람을 두고 삶의 차이, 혹은 인생의 차이를 말한다는 것은 쉽지 않는 일이다. 그런데 성경은 사람마다 영혼의 무게가 있다고 했다(단5:27). 이 말씀은 인생의 차이가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인생의 차이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누구’에게 순종하느냐? 혹은 ‘무엇’에 헌신하느냐? 이에 따라 결정이 된다고 생...  
626 축복이 약속된 말씀, ‘고난’ 장양식 99     2019-03-03 2019-03-03 12:55
축복이 약속된 말씀, ‘고난’ 마5:10~12 2019. 3/3. 11:00 당근과 달걀과 커피 시집간 젊은 딸이 찾아와서 어머니에게 사는 것이 너무 힘들어 이제 그만 모든 것을 포기하고 쉽다고 고민을 털어놓았다. 딸의 이야기를 가만히 듣고 있던 어머니는 딸을 꼭 안아주며 부엌으로 데리고 갔다. 그리고 냄비 세 개에 물을 채우더니 첫 번째 냄비에는 당근을, 두 번째 냄비에는 달걀을, 세 번째 냄비에는 커피를 넣고 끓였다. 얼마간 시간이 지난 후 어머니는 불을 끄고 딸에게 조용히 말했다. ‘이 세 가지가 다 끓는 물이라는 어려움에 처하게 됐단다. 봐라! 이들은 각기 다르게 반응했다. ...  
625 축복이 약속된 말씀, ‘말’ 장양식 106     2019-02-24 2019-02-24 14:45
축복이 약속된 말씀, ‘말’ 민14:26~30 2019. 2/24. 11:00 지상 최고의 예언 인생은 말로 세워지기도 하고 무너지기도 한다. 그만큼 말이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지상 최고의 말, 최고의 예언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축복의 말을 해주는 것이다. 현재는 부족해도 계속 믿어주고 계속 격려하면서 축복의 말을 해주는 것이다. 그러면 신기하게 그 말대로 이뤄진다. 초등학교 6학년 아이가 있었다. 사회성은 있었지만 산만해서 성적이 바닥이었다. 어느 날,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서 발표하는 숙제가 있었다. 그런데 놀다보니 저녁이 되었고 저녁에 숙제를 하려고 했지만 책을 읽지 못해 독...  
624 축복이 약속된 말씀, ‘찬양’ 장양식 107     2019-02-17 2019-02-17 12:51
축복이 약속된 말씀, ‘찬양’ 대하20:20-23 2019. 2/17. 11:00 모차르트 효과(The Mozart Effect) 한 때 음악치료가 관심을 모으면서 ‘모차르트 효과’(The Mozart Effect)라는 말이 유행했다. 아마 기억하는 분이 있을 것이다. 1993년도에〈음악과 공간추리력〉이라는 논문을 고드 쇼(G. Shaw)와 프랜시스 라우셔(F. Rauscher)가 공동으로 연구하여 과학잡지「네이처」에 발표를 하였다. 그들은 실험 대상자를 세 모둠으로 나누어 한 모둠은 모차르트 음악을 들려주고, 다른 모둠은 들려주지 않고, 세 번째 모둠은 댄스음악과 현대음악을 섞어서 들려주었다. 그 결과 모차르트 음악을 ...  
623 축복이 약속된 말씀, ‘십일조’ 장양식 132     2019-02-10 2019-02-10 13:14
축복이 약속된 말씀, ‘십일조’ 말3:7~12 2019. 2/10. 11:00 오른쪽 주머니에는 십일조, 왼쪽 주머니에는 이익금! 요즈음 미국의 몇 대형교회에서 ‘십일조 반환운동’이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올바른 십일조를 드렸는데도 복을 받지 못하면 십일조를 다시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올바른 십일조 생활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지 주시지 않는지 시험해보라는 것이다. 나름 이유야 있겠지만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헌금이란 본인의 신앙적인 결단으로 하는 것이지 운동으로 선동할 일은 아니고, 마땅히 드려야 할 예물을 흥정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하나님을 모독하는 ...  
Top